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포스팅에서는 CentOS 새로운 하드디스크 추가 및 영구 마운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서버에 centos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 도중에 디스크를 추가하는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entOS 새로운 하드디스크 추가 및 영구 마운트 설정의 대략적인 과정은 이렇습니다.





디스크 장착 -> RAID 구성 -> 파티션 -> 포맷 및 파일시스템 생성 -> 영구 마운트 설정

디스크 장착과 RAID 구성은 되어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fdisk -l 명렁어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새롭게 장착한 디스크가 보일 것입니다. /dev/sdb의 형태로 보입니다. 그 다음에 df -h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직 마운트가 되어있지는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티션을 해야 합니다. 디스크 하나를 통으로 파티션 잡던가, 아니면 2개 이상으로 분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통으로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disk /dev/sdb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이어서 n, p, 1, 1, 2610을 입력합니다. 여기에서 n의 의미는 파티션을 생성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p는 주파티션을 생성한다는 뜻입니다. 1은 파티션 넘버인데 sdb1, sdb2...에서 뒤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그다음에 first cylinder, last cylinder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통으로 잡는다면 first는 첫번째 숫자, last는 마지막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p를 입력하여 제대로 구성했는지 확인합니다. 확인했으면 w를 입력하여 해당 구성 정보를 write합니다.





다시 fdisk -l 명령어를 입력하면 sdb1이라는 파티션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을 했으면 이제 포맷작업과 파일 시스템을 생성해야 합니다. mkfs.ext4 /dev/sdb1 명령어를 입력하여 포맷을 하고 파일시스템을 ext4로 생성합니다.




그다음에 해당 파티션을 마운트할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저는 /data1 이라는 디렉토리를 생성했습니다. mount /dev/sdb1 /data1 명령어를 입력하여 파티션을 마운트 합니다. 마운트 한 다음에 df -h 명령어를 입력하여 제대로 마운트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운트를 한 다음에 reboot를 하면 마운트가 끊어질 것입니다. reboot를 해도 마운트가 끊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vi /etc/fstab 명령어를 입력 한 다음에 /dev/sdb1    /data1    ext4    defaults    0    0  이라는 문구를 입력한 다음에 저장합니다. 


이렇게 해서 CentOS 새로운 하드디스크 추가 및 영구 마운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