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현병 정의

조현병이란 정신과 질환으로서, 망상하고 환청이 들리고 정사적으로 둔감한 증상을 수반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조현병이라는 단어보다는 정신분열증으로 일반인에게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분열증이라는 말에 비해 조현병이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생소한 이유는 원래 해당 질병은 정신분열증으로 불렸으나, 2011년에 해당 단어는 병명 자체가 사회적인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대중들의 편견을 없애기 위해 개명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에서는 아직까지 조현병보다는 정신분열증이라는 말이 훨씬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조현병 환자에 대한 인식도 변하고 조현병이라는 단어가 쓰일 것이라고 봅니다.


조현병 원인

조현병의 원인은 아쉽게도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에 원인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연구 분야로는 MRI를 통한 뇌 영상학, 신경생리학, 신경병리적 영역 등 다양합니다. 조현병은 단일 질환이라기보다는 여러 원인을 가진 질환으로 여겨지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입니다.



조현병 증상

조현병의 증상은 무엇이다. 이렇게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상태 진단 및 검사로 조현병이라고 확진을 내리지는 않고 그밖에 다른 신체적 질환과 정신과적 질환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사, 판별, 그리고 확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조현병의 증상은 이것이다 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은 환각과 망상이다. 환청이 들린다고 하는 경우가 많고, 피해 망상, 과대 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알 수 없고 적절하지 않은 언어로 말을 하고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으며 움직임이 둔한 경우가 많다.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위한 시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를 주의 깊게 살펴야한다.



조현병 치료

현재 항 정신병 약물치료로 위주로 이루어 지고 있고 중심이라고 할 수 있으나, 정신과적 치료와 정신사회적 치료가 같이 행해질 때 보다 나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다.



조현병에 걸리게 되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에, 해당 질병에 걸리게 되면 환자 본인은 물론 가족, 주변사람들 모두까지 불행해지는 것 같다. 하루빨리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고 그에 따른 치료방법이 나왔으면 좋을 것 같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