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버 인터널 디스크 레이드 구성 시, write mode 선택하는 것이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 다르겠지만, 레이드 컨트롤러에 캐시가 있을 경우, write through, write back, 그리고 always write back 중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모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write through입니다. CPU가 디스크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해당 데이터는 다이렉트로 디스크에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캐시에 기록이 됩니다. 이때, 데이터가 캐시에 기록이 되고 디스크에도 기록되는 방식을 write through 방식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캐시와 디스크에 동시 기록을 하는 것입니다. write through 모드의 장점은 캐시와 디스크(또는 메모리)에 동시에 기록되기 때문에 비일관성이 발생하지 않기에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write through 모드의 단점은 캐시에 기록되는 것보다 디스크에 데이터가 기록되는 것이 느리기 때문에 CPU가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져서 속도가 느리다는 것입니다.





 write back 모드는 위와 같이 동시에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데이터를 캐시에 기록하다가  캐시 안에 있는 데이터를 버릴 때 디스크 (또는 메모리)에 기록되는 것입니다. 장점은 동시에 기록될 때 까지 CPU가 기다릴 일이 없기에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고, 단점은 속도가 빠르지만 캐시에 업데이트된 데이터와 디스크 또는 메모리에 업데이트 된 데이터의 값이 다른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BBU 없이 write back 모드를 사용한다면 레이드컨트롤러에서 안전하게 데이터가 보호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될 때 자동으로 write through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always write back 모드는 BBU가 있던 없던, BBU 상태와 독립적으로 write back 모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BBU가 없는 상태에서 해당 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